To Be myself
[컴퓨터과학개론] 운영체제 (1) 본문
운영체제의 역할
- 프로세서 관리자 : CPU에서 실행중인 프로그램이나 작업인 프로세스의 리소스를 담당하며 상태를 변경한다.
- 주기억장치 관리 : 주기억장치인 메모리를 할당하고 프로세스로부터 회수하면서 효율적인 관리를 한다.
- 장치 관리자 : 운영체제 스케줄링 기법에 따라 컴퓨터의 장치(키보드, 프린터, 디스트 등)들을 관리한다.
- 파일 관리자 : 보조기억장치의 시스템 프로그램, 응용 프로그램 등 파일의 읽기 쓰기를 관리한다.
운영체제의 처리 방식
1) 일괄처리 시스템
1950년대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 가능하고 모든 컴퓨터 자원을 독점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따라서 일괄처리 시스템으로 여러 작업을 모아뒀다가 일정량 이상이 모이면 한꺼번에 처리하는 방식으로 작업한다. 자원 효율성을 높아지나 결과를 빠르게 확인하긴 힘들다.
2) 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
여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여러 프로그램이 서로 양보하면 컴퓨터 자원을 사용하며 리소스 사용을 최적화한다. 입출력장치와 CPU 의 처리 속도 차이를 이용한다.
3) 시분할처리 시스템
동시적인 대화식 사용자의 다중 프로그램을 위한다.
CPU 시간을 작은 시간으로 쪼개 할당된 시간동안 컴퓨터와 대화식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복잡도는 높아지나 컴퓨터 사용 만족도는 높아진다.
'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과학개론] 프로그래밍 언어 (1) (0) | 2024.12.15 |
---|---|
[컴퓨터과학개론] 컴퓨터구조 (1) (0) | 2024.12.01 |
[컴퓨터과학개론] 알고리즘 (2) (0) | 2024.10.27 |
[컴퓨터과학개론] 알고리즘 (1) (0) | 2024.10.20 |
[컴퓨터과학개론] 자료구조 (0) | 2024.10.13 |